판소리는 변화하는 시대적 요구를 판소리에 담아내기 위한 노력 속에서 발생한 것이다. 대부분은 일회적인 데 그친다.
4. 판소리는 언제 어떻게 생겨났는가?
판소리가 어느 때, 어떻게, 어떤 사람에 의해 불려지기 시작했는지 자세히 알 수는 없다. 판소리의 근원이 된 이야기를 근원설화라고 하는
무대화되면서 서사 무가의 구연자가 신위를 등지고 관중을 향하여 일어서서 몸짓을 곁들여 창을 하게 되었다. 또한 서사 무가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 반주자가 장단을 쳐주고 구연 의욕을 북돋우는 추임새와 같은 입소리를 내기도 하였다. 격렬한 창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숨을 돌리는
판소리 예술의 또 하나의 가치를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같은 무대 예술인 연극에서는 문학적인 사설과 음악과 연기로써 관중을 공명공감하게 하고 감동시켜야 한다. 그
런 면에서 서양의 오페라는 판소리와 공통된 점이 있다.
그러나 필자는 오페라의 관중이 우는 것을 본 경험이 없다. 반면 우리
얽혀 있는 사설을 외우고 노래와 이야기를 엇섞어 관중들을 울리고 웃기고 한숨을 토하고 비분에 젖게도 만든다. 무엇보다 노래만으로 그치지 않고 이야기가 곁들여진다는 점은 단순히 판소리를 음악의 영역에서만 살펴볼수 없게 할뿐더러 구비서사문학으로도 이를 살펴보지 않을 수 없도록 한다.
판소리와 창극에 대한 설명과 그 후 경극에 대한 대략적인 소개를 하고자 한다.
본 론
Ⅰ. 판소리 http://www.sori.jeonbuk.kr/,
판소리는 한 사람의 소리꾼(唱者)이 고수(鼓手)의 북 반주에 맞춰 극적(劇的)으로 구성된 긴 이야기를 '소리'(歌)와 '아니리'(말)와 '발림'(몸짓)을 통해 전달하는 우리나
판소리는 그것이 자라난 토양이었던 조선 말기에는 소리(음악)의 체계있는 인식이 모자라서 그 기록이 드물고 기보법(악보)도 없어서 입에서 입으로 전해졌을 따름이었다. 그래서 그 생성과 변화의 과정이 속시원히 밝혀지지 않은 채로 오늘날 우리는 판소리를 문학의 측면에서 접근하기도 하고 연극
국가보존과 국가건설이라는 차원에서 무용 있는 인물이 활동하는 데 반하여, 후자는 전쟁으로 보면 극히 소소한 인간적인 문제, 예컨대 효도나 아내 사랑이나 형제우애나 인간의 의리 등에 얽매인, 정에 얽매인 인물들이 활동한다. 요컨대 소설은 전쟁이 재미요, 판소리는 인간사가 재미인 것이다.
손을 거치면서 고도의 예술성을 이룩하여 민족예술의 백미로 꼽히게 되었다.
춘향가는 장르 내적으로 구준한 자기갱신을 토해 생명력을 성공적으로 유지하는 한편 시대적 요청에 발 빠르게 대응하여 소설, 창극, 영화, 마당극 등으로 장르적 전환을 꾀하여 춘향이야기의 영역과 영향력을 확대했다.
이야기로 된 경우가 많다. 이 점은 판소리계 소설이 아닌 일반 옛날 소설의 내용이 흔히 충신, 효자, 열녀를 제재로 삼고, 권선징악을 주제로 하는 것이 많은 점과 대조가 된다.
판소리가 민족적 사랑을 받는 이유는 우리네 마음을 뒤흔드는 무엇이 있기 때문이다. 그것이 무엇인가, 판소리하는 사람이
Ⅰ. 서론
고종 말기에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원각사라는 현대 극장이 세워지자 일본에서 "가부끼"를 보고 온 이인직이 무대에서 판소리 가수들에게 배역을 나누어 맡아 판소리를 부르게 하였는데 이것을 "창극"라고 불렀다. 창극은 인기가 대단하여 「춘향전」, 「심청전」과 같은 전통 판소리뿐만